1. 체육교육과 인재상
체육교육과는 학생들의 전인적인 발달과 교사 양성, 그리고 우리나라 스포츠 및 체육 문화 선도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다양한 교육과정과 현장 경험을 제공하여 전문적인 체육 교사와 스포츠·체육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위해 다음과 같은 인재상을 추구하고 있다.
첫째, 제주대학교 체육교육과 인재는 체육 분야를 이끌어 나갈 스포츠 분야의 Glocal 전문 인재들이다. 특히, 체육 분야의 이론 및 실기 교과를 학습하여 전문적인 지식과 실기 능력을 함양하고 있으며, 운동 기술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
둘째, 제주대학교 체육교육과 인재는 예비 교사로서 모범이 되는 윤리적인 행동과 품성을 보여주며, 학생들의 다양한 수준과 성향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교육 방법과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셋째, 제주대학교 체육교육과 인재는 체육과 스포츠에 대한 열정과 애정을 가지고 있으며, 학습과 교육에 대한 자기 성찰과 지속적인 전문 지식의 습득을 통해 서로의 참여와 창의성을 존중하고 촉진할 수 있는 실천하는 사람이다.
2. 중장기 발전(특성화) 계획
1) 교수연구영역
- 체육과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른 적합한 학과 운영
- 교수의 국제교류 제도화 및 공동연구 강화
- 교수의 연구논문 수준 증대 및 현장논문 강화
2) 학생영역
- 정보공유 해결을 위한 네트워크 망 형성
- 학생 자치활동 및 학술활동 강화
- 교육실습 및 교수·학습과 연계한 학생 자치활동 프로그램 개발
3) 교육과정 및 수업영역
-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재 개발 및 학교현장과의 협력
- 현직교사-학생간의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한 지속적 정보 교류
- 교육실습을 강화하기 위하여 참관실습 및 협력학교 확대
3. 발전(특성화) 계획 실천전략
1) 교육과정의 합리적 운영
- 교육과정 효율적 편성, 주기적인 교육과정 개편 시행
- 우수교사 양성을 위한 교직과목 기본이수 영역의 합리적 운영
- 현장체육지도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양 및 전공 교육과정 운영
2) 특성화 방안과 교육과정 편성의 연계성
- 학교체육 현장에 대한 적응력 제고, 교육봉사와 교육실습을 통한 학교현장실습강화 및 취업률 제고를 위한 교과목 운영
- 교육봉사 : 예비교사로서의 직접체험을 통한 현장경험 및 전문성 함양
- 교육실습 : 교육실습 대상 학교와 멘토링 운영, 지속적 관계유지, 연변 사범대학과 협력체계를 통한 해외 교육실습
- 임용고사 특별지원사업 : 교육과정에 따른 이해도 및 발달정도 향상을 위한 특강 유치
3) 현장교원의 겸임교수 위촉
- 중등학교 교원 중(경력자 포함) 교과교육학, 교과내용학 분야의 박사학위 소지자 겸임교수 위촉(교육의 전문성과 내실화 기여)
4) 실기 능력 배양
- 중등교사임용 실기평가를 위한 특성화사업 추진(체조, 육상, 수영)
- 체육특기생 각 종목별 실기지도 혹은 지도보조 역할을 담당(일반학생 운동기능의 습득과 향상에 기여)
- 경기지도사 자격증 취득 장려
- 스포츠지도사 자격증 취득 장려
4. 전공능력
1) 건강관리활용능력
2) 교양적·실천적지식습득
3) 선도적전공지식습득
4) 스포츠현장적용능력
5) 전문실기능력
6) 체육교육전문지식습득








